<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현장 실사 돌입... "계획대로 완수" > - 한국경제
‘9부 능선’을 넘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현장 실사 단계에 돌입했다.
1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위원회는 이날 오전 현장실사에 돌입했다.
기획·재무·여객·화물 등 각 분야별 워킹그룹이 순차적으로 일정에 따라 아시아나항공 본사를 방문하고 직원 인터뷰, 서면 실사 내용 점검 등에 나선다.
< 항공업계 '유급휴직' 시작... 6개월 버티기 돌입 > - PAX Net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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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로 지난해 최악의 한 해를 보낸 항공업계가 이달부터 전 직원 유급휴직에 들어갔다. 정부가 지원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이 6개월로 제한돼 있는 만큼 올해 6월까지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 제주항공, 진ㄴ에어,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 주요 국적 항공사들이 6개월(180일) 유급휴직에 돌입했다. 앞서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정부로부터 240일 동안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았으나 지원 기간이 종료되면서 무급휴직으로 전환했었다.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기한은 해가 바뀌면 갱신이 되기 때문에 올해부터 다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 대형은 좋고, LCC는 부진... 작년 4분기 항공사 실적 'K자형' 양극화 > - ChosunBiz
1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대한항공은 매출 1조8458억원에 영업이익 1020억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매출액의 경우 2019년 4분기(약 3조406억원) 대비 40%가량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1191억원)과 비슷하게 유지한 것이다.
항공업계에서는 화물 사업 부문이 대한항공의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여객 수요가 급감하자, 유휴 여객기의 화물칸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화물 공급을 늘렸다. 지난 9월에는 B777-300ER 여객기 2대를 화물기로 개조해 화물 노선에 투입했다.
화물 운임이 지난 4분기부터 치솟으면서 화물 사업 부문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통상 4분기는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가 껴있어 물류 업계 대표적인 성수기로 꼽힌다.
< 코로나에 '고용유지·임금삭감' 노사, 일자리 2.7만개 지켰다 > - 머니투데이
코로나19(COVID-19) 사태 직격탄을 맞은 저비용항공사(LCC) A 기업은 여객기 운항 중단에 따른 항공료 환불 등 파생 업무로 휴업·휴직을 할 수 없어 고용유지지원금은 못 받았다. 하지만 필수인력 고용 유지와 임금 삭감에 노사가 합의해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을 받았다.
A 기업과 같이 코로나19에 대응해 노동시간 단축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되 임금은 줄이기로 노사가 지난해 노동자 약 2만7000명의 일자리를 지켰다.
11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 사업으로 279개 사업장에 대해 255억원을 지원·승인했다.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 사업은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노사가 합의를 하면, 그에 따른 임금 감소분을 정부가 지원하는 조치다. 사업주는 고용안정 협약 지원금을 근로자 지원의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고용부는 고용유지조치로 임금감소가 발생한 기간 중 최대 6개월까지 임금 감소분의 50%이내(1인당 월 50만원 한도)에서 지원했다. 고용부는 지원금액을 1개월 단위로 지급했다. 사업장에서는 고용 유지 조치로 노사 합의에 따라 △휴업·휴직 △노동시간 단축 △교대제 개편 △임금삭감·반납 등을 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전체 사업장 중 소규모 제조업, 서비스업이 가장 많이 차지했다"며 "대부분 고용유지 조치로 감소한 임금을 보전하는 용도로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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