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이야기/스타벅스

[스타벅스] - 스타벅스 지원부터 최종합격까지 - 면접 후기

by Serotoninn 2020. 11. 22.

 

안녕하세요?

저번에 스타벅스 알바 지원에 관한 글 이후로 면접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serotonin0407.tistory.com/33

 

[스타벅스 D-ㅁㅁ] 스타벅스 알바 지원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구나(?) 한 번씩은 해보고 싶다는 그 스타벅스 알바를 어떻게 지원 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저도 알바 Bucket List 중에 카페에서 알바하고 싶었고 그중에서 세계에서 가장

serotonin0407.tistory.com

(스타벅스 알바 지원에 대한 내용은 이전 글 참고하세요.)


◈ 스타벅스 면접

 

타벅스 면접은 1차 면접과 2차 면접으로 나뉘어 있다는 거 아시나요?

스타벅스는 알바 개념이 아니고 정직원 개념이다 보니 면접도 일반 기업같이 1차, 2차 면접이 있네요.

그럼 뭐해......돈은 거의 최저 시급인데......

 

 

아무튼 ㅋ 1차 면접은 본인이 일할 예정인 곳에서 연락이 오며, 면접 장소는 그 매장에서 점장님이나 부점장님께서 면접을 진행하십니다. (지점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지점은 면접 볼 때 원하는 음료를 제공해 줍니다. 그러니 배짱이 두둑이 있는 분들은 제일 비싼 거 시켜보세요!)

 

1차 면접에 합격한 경우 2차 면접을 보게 되는데, 2차 면접은 DM(지역 매니저)과 면접을 보며, 1차 면접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이렇게 1차 면접과 2차 면접을 통과하면 최종 합격을 하게 되며 5일간 서울 중구에 있는 스타벅스에서 단체 교육을 받는다고 합니다. (참고로 지금은 코로나 때문에 2차 면접과 단체 교육은 없어졌다고 합니다. ㅜㅜ)

 

그리고 면접 복장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있는데 딱히 정해진 복장은 없고 깔끔하게만 입고 가셔도 됩니다.

(제발 면접이라고 정장에 넥타이만은......)


◈ 면접 후기

 

지원서를 제출하고 6일 뒤에 스타벅스에서 문자가 왔어요.

면접 알림 문자

제가 1지망, 2지망에 지원한 매장은 아니었지만, 이렇게 문자 오고 바로 전화가 왔네요.

 

전화로

1. 1지망, 2지망이 아닌데 괜찮은가?

2. 언제까지 할 생각으로 지원한 건가?

3. 왜 그때까지 생각한 건가?

4. X요일, X요일은 안된다고 이력서에 표시하셨는데 이유가 있나?

이렇게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변 후, 면접할 날짜를 정했습니다.

 


 

면접 당일, 집에서 마땅히 할 게 없어서 매장에 30분 일찍 도착했습니다.

매장에서 쭈뼛쭈뼛하며, "저.....면접 보러 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스타벅스 들어오면서 이렇게 소심(?)하게 들어오긴 처음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스타벅스 직원분께서 자리에 잠시 앉아 계시면 점장님께서 면접 보실 거라고 이야기해 주시며, 면접 전에 음료 어떤 거 드실 거냐고 물어보시길래 바빠보이셔서 그냥 아아로 달라고 했습니다. 난 돌체라떼 좋아하는데 ㅜㅜ

 

홀짝홀짝 마시다 점장? 부점장? 되시는 분께서 오셔서 왜 이렇게 빨리 오셨냐고 물어보시면서 면접이 자연스럽게 시작됐어요.

지금은 기억이 잘 안 나지만 이런저런 것들을 질문하셨네요.

1. 집에서 여기까지 오는데 얼마나 걸리나?

2. 나이가 있는데 나이 어린 사람이 반말이나 무언가를 시키면 잘 할 수 있나?

3. 팀을 이뤄 일하는 경우 사소한 다툼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4. 카페 알바 경험이 있는가?

5. 전에 다니던 직장을 왜 그만두고 이 일을 하려고 하는가?

6. 손재주가 좋은가?

7. 불가능한 근무 요일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하셨고 제가 알던 그런 면접 형식이 아니고 그냥 수다(?) 형식이라 솔직하고 편하게 대답했네요.

 

마지막에 면접 보신 분이 2~3일 내로 결과 통보해 주겠다고 하시면서 면접 때문에 못 마신 아아를 일회용 용기에 새걸로 리필해 주셨어요. ㅎㅎㅎ

 

 

참고로 스타벅스 면접 후기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은

1. 자기소개

2. 지원동기가 무엇인가?

3. 집에서 (면접 보는) 지점까지 얼마나 걸리는가?

4. 최소 몇 개월 이상 근무할 예정인가?

5. 진짜 진짜 진짜 진짜 진짜 진짜 진짜 힘든데 할 수 있겠나?

6. 궁금한 것이 있나?

등등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좋은 답변을 준비해 가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에는 합격에 대한 이야기와 스타벅스에 지원하려고 하는 분들께 간단한 조언(?)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요즘 계속 코로나 확진자가 증가하는데 모두 자나깨 나 코로나 조심하시고 다음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20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