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 이야기/잡학다식
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과 효과
Serotoninn
2020. 4. 20. 15:49
728x90
기업에서는 운전자금, 시설자금 조달이나 재무구조 개선, 사업 확장, 경영권 안정 등 여러 경영상의 이유로 자본금 증자를 진행하곤 합니다.
그 중 회사에서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금을 증자시키는 방식 중 하나인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란, 기업에서 신규로 발행한 주식을 제3자에게 팔아 그 대가로 자본금을 증자시키는 방법으로 일반 회사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증자방식입니다.
유상증자를 하게 되면 실질적으로 자본이 늘어나게 되고, 주식을 판 대가로 들어온 자금은 이자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자산이기 때문에 기업의 재무구조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상증자는 배정방식에 따라 주주우선공모, 일반공모, 제3자배정으로 나뉩니다.
무상증자란, 기업에서 신주발행 시 대가를 받지 않고 주주들에게 주식을 무상으로 나눠주는 방식을 뜻합니다.
무상증자는 유상증자와 달리 발행주식수는 늘어나는 반면, 실제 자본금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무상증자는 형식적 증자라고도 불립니다.
기업에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는 자금 조달의 목적 보다는 주가관리의 목적이 큽니다.
최근에는 사내에 유보된 미처분 이익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전환하는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익 잉여금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