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지한 항공 이야기/항공기체

연료 계통 (1)

by Serotoninn 2020. 12. 5.
728x90

 

안녕하세요? '세로토닌'입니다~^^

오늘은 '연료계통'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번 연료계통은 내용은 많기 때문에 ATA 28(Fuel System), ATA 73(ENG' Fuel & Control)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항공기 Fuel 구비 조건

 

항공기 연료의 구비 조건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게 불순물이 없는 깨끗한 연료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하고 정확한 이송과 Monitoring이 가능해야 하고 고속 및 고고도 비행에 적합해야 합니다.


항공유의 종류

 

각각의 항공기 엔진은 오직 제작사에 의해 명시된 연료를 사용해야 해며 혼합연료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항공유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종류가 있는데, 가솔린(Gasoline) 또는 항공용 가솔린(AVGAS)이라고 알려진 왕복엔진 연료와 제트연료(Jet Fuel) 또는 케로신(Kerosene)이라고 알려진 터빈엔진 연료가 있습니다.

 

항공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열량이 커야 하고, 휘발성이 좋으며 증기폐쇄(Vapor Lock)을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 Anti-knocking 값이 커야합니다.

● 안정성이 좋아야 하고, 부식성이 적어야 한다.

● 저온에 강해야 합니다.

 

 

왕복엔진 연료

 

왕복엔진은 AVGAS라고 알려진 가솔린을 사용하며 휘발성이 큰 인화성 물질입니다.

휘발성 (Volatility)

● 왕복엔진은 휘발성이 좋은 연료가 요구되며 액체 가솔린은 연소가 잘 되도록 기화기에서 기화 시켜 줍니다.

● 저후발성 연료는 느리게 기화되어 시동을 힘들게 하며 가속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고휘발성 연료는 Detonation과 Vapor Lock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기폐쇄 (Vapor Lock)

● 연료가 기화되어 기포나 증기가 발생해 엔진으로 들어가는 가솔린 양을 감소시키거나 엔진을 정지시키는 증상을 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 낮은 공기압력, 높은 기화성, 과도한 진동, Slushing 등에 의해 발생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화성이 낮은 연료를 사용하거나 온도 상승 방지를 위한 단열재를 사용하거나 연료탱크에 장착된 Boost Pump를 사용해 액체 연료에 압력을 가해 줍니다.

이상폭발 (Detonation)

● 실린더 내의 미연소된 연료+공기 혼합기의 폭발로 압력과 온도가 임계점을 초과하는 현상을 Detonation이라고 합니다.

● 실린더 헤드의 온도(Cylinder Head Temp, CHT)가 상승하거나 피스톤이나 헤드가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 이때 속도가 음속을 넘기 때문에 굉장한 소리가 발생하는데 이 소리를 Knocking 현상이라 합니다.

조기점화 (Pre-ignition)

● 연소실 내부의 국부적 또는 전체 표면의 과열에 의해 혼합기가 점화 시기 이전에 연소를 시작하는 형태를 Pre-ignition이라고 합니다.

● 배기밸브의 과열, 탄소찌꺼기가 부품에 붙는 등의 이유로 인해 조기점화가 발생하며, 이는 중대한 엔진 손상 및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옥탄과 성능지수

● 엔진 실린더 안으로 들어가는 연료 혼합기의 Anti-knock 값이라 할 수 있으며, 항공기 엔진에 사용하는 연료는 높은 축력을 내야 하기 때문에 폭발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최대의 출력을 얻기 위해 높은 옥탄의 연료를 사용합니다.

● Anti-knock의 성분은 일반적으로 4엘틸납을 사용하고 있지만, 납 성분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해 줍니다.

● 참고로 옥탄가는 '이소옥탄+헵탄'으로서 연료가 폭발할 때 이상연소를 일으키지 않을 정도로 혼합합니다. (옥탄가70이란, 이소옥탄 70% + 헵탄 30%로 구성되어 있다는 뜻)

 

 

터빈엔진 연료

 

AVGAS보다 인화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비등점(Boiling Point)과 점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Jet A

●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케로신 증류에서 증류 됩니다.

● 군용으로 JP-5, JP-8 등이 있습니다.

Jet A-1

●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케로신 종류에서 증류 됩니다.

Jet B

● 기본적으로 케로신과 가솔린의 혼합물인 Wide-cut 연료이며, Jet A 보다 어는 점이 낮습니다.

● 군용으로 JP-4 등이 있습니다.

 

 

 

연료의 식별

 

AVGAS 100LL은 납 성분이 적은 Low-lead 항공용 가솔린으로 청색이며, AVGAS 100은 납 성분이 많은 High-lead 가솔린으로 녹색입니다.

참고로 AVGAS 82UL은 납 성분이 없으며(Unleaded) 보라색입니다.

연료 공급 장비에 사용되는 칼라 코드 부호표시 및 마킹

 

 

 

터빈엔진 연료의 문제점

 

터빈엔진 연료의 순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물과 연료 속의 미생물입니다.

 

미생물은 여과 장치를 막히게 할 수 있고 연료탱크의 Coating을 부식시킬 수 있고 연료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에 연료에 Biocide를 추가해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지만 최상의 방법은 연료에 물의 함유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또한 연료를 오랫동안 저장탱크에 놔두는 것을 피하고 탱크 내에 고여 있는 물은 배수하고 배수 된 물은 주기적으로 검사해 줍니다.


Fuel 공급 방식

 

Fuel 공급 방식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중력식 연료 공급 계통

● 연료 탱크와 엔진의 높이 차에 따른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연료를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 주로 소형 단발 왕복엔진 항공기에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대표

압력식 연료 공급 계통

● Engine Driven Pump(EDP)와 연료 탱크에 장착된 Boost Pump에 의해 연료를 공급하는 방법입니다.

● 고성능 중·대형 항공기에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대표

 

 

여기까지 '연료계통' 내용 중 항공기 연료 구비 조건, 항공유 종류, 연료 공급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가장 기본적인 내용만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표준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혹시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연료계통' 내용 중 연료 탱크 구조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럼 안녕~~~

 

'진지한 항공 이야기 > 항공기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행 조종 계통  (0) 2020.11.27
Station Number 및 Zone Number 의미와 용도  (0) 2020.04.06

댓글